럭키네와 지구탐험 지오티비

철도교통의 중심지, 경기도 의왕시 본문

지구탐험★GEO TV/한반도 ▦ KOREA GEO

철도교통의 중심지, 경기도 의왕시

클로저 2022. 11. 8. 08:01
반응형

의왕시에는 오봉역이라는 화물역이 있습니다.


며칠전 이 곳에서 작업중이던 근로자가 안타까운 사고로 희생된 곳이기도 합니다.

바로 옆 컨테이너 화물기지랑 연결되어 있는 오봉역은 중앙선 도담역 다음으로 화물취급량이 많은 곳이라고 합니다.

컨테이너기지
오봉역

오봉역

남부화물기지선의 종착역으로 의왕역 다음에 있다. 1984년 7월 20일 영업을 시작하였다. 화물업무를 담당한다. 코레일(Korail) 수도권서부본부 소속으로 경기도 의왕시 이동 392에 있다.

출처: doopedia.co.kr


컨테이너를 실은 트럭들이 오봉역으로 줄지어 들어가는 모습도 보이네요.

컨테이너기지
오봉역입구


시멘트 화물을 취급하는 곳은 오봉역 북쪽에 따로 있는 것으로 보이네요.

이 곳까지 운반된 시멘트가 수도권 곳곳의 레미콘 공장으로 보내지겠죠?

컨테이너기지
시멘트 화물


철도 차량으로 수송이 되는 컨테이너들이 잔뜩 쌓여 있는 모습입니다.

우리나라 철도화물의 중심지라고 할 수 있겠네요.

컨테이너기지
컨테이너기지


엄청나게 많은 컨테이너들이 쌓여 있는 그런 모습입니다.

역마다 화물을 취급하는 곳은 컨테이너가 쌓여 있기도 하지만, 이렇게 대규모로 쌓여 있는 곳은 거의 여기가 유일한 것 같은데요.

컨테이너기지
컨테이너 화물기지


항구를 제외하고는 이렇게 컨테이너가 많이 쌓여 있는 곳은 보기 어려운 것 같아요.

형형색색의 컨테이너들이 마치 레고블럭처럼 보이기도 하네요.

컨테이너기지
컨테이너 철도화물


화물기지 남쪽에는 엄청나게 많은 선로와 철도 시설들이 있는 경부선 의왕역이 있습니다.

과거 부곡역으로 불리던 이곳은 경부선 철도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역이라고 합니다.

의왕역
의왕역


의왕역 남쪽으로는 철도박물관이 있는데요. 마당에 전시된 객차들이 보이네요.

얼마전까지 코로나로 운영을 안했던 것 같은데 지금은 정상운영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철도박물관
철도박물관


의왕역 북쪽의 이 자리는 원래 대우중공업 철도 차량 부문 의왕 공장이 있었다고 하는데요.

그곳이 2005년에 폐쇄되고 이제는 현대로템 본사와 현대 계열사의 연구소들이 입주해 있다고 해요.

현대로템 본사
현대로템 본사


우리나라 철도 차량의 대부분이 생산되고 있는 현대로템 공장입니다.


창춘시의 CRRC 중국중차 공장보다는 좀 공장 건물들이 밀집돼 있는 모습이네요.

(중국중차 포스팅 링크예정)

현대로템
현대로템 공장


마당에 철도 차량을 나란히 주차해 놓은 것으로 보이네요.

승용차 주차장 옆에 이렇게 철도 차량들이 있으니 뭔가 이상합니다.

현대로템
야적장의 철도차량


공장과 연결된 선로에는 막 출고되어 나온 듯한 열차가 서 있는 모습이 보이네요.

현대중공업의 철도차량사업부가 현대정공에 합병됐다가 지금의 현대로템이 되었다고 합니다.

현대로템
출고대기중인 열차


현대로템에서는 기관차, 전동차, 디젤열차, 고속열차, 경전철, 자기부상열차, 틸팅열차 등등

다양한 열차를 제작해 세계 여러곳으로 수출하고 있다고 하네요.

현대로템
현대로템


현대로템 공장에서 연결된 선로를 따라오면 진해선 신창원역으로 연결됩니다.


이 곳에서 열차들이 출고되는 모습을 촬영하러 오시는 분들도 많다고 하네요.

현대로템
신창원역


우리나라는 배도 잘 만들고, 기차도 잘 만들고, 자동차도 잘 만들고, 비행기도 이제 KAI에서 만든 FA-50을 수출하고 있네요.

언젠가 큰 여객기를 만들어 수출하는 날도 오기를 기대해 봅니다.

현대로템
화이팅!

 

 

인천 여행) 차이나타운과 영종도 인천공항 하늘정원

송월동 동화마을을 거쳐 자유공원을 둘러보고 각국 조계지 계단을 통해 다시 차이나타운으로 내려왔어요~ 한바퀴 도는 코스로 괜찮네요! 다니다보니 이렇게 편하게 앉아서 차이나타운을 둘러

geotv.tistory.com

 

 

세계 최대 저수지가 있다는 '수리남' 🇸🇷

지난편에 이어 남미의 수리남에 대해 더 알아볼게요 🇸🇷 수리남의 광활한 땅과 풍부한 지하자원은 우리로서는 부러운 모습인데요. 수리남 강 하구에는 경작지도 꽤 넓게 펼쳐져 있었어요. 수

geotv.tistory.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