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탐험 지오티비
서울-부산 거리의 인도 대운하 본문
세계에서 제일 큰 동상인 스태츄 오브 유니티를 찾아본 김에 주변에 뭐있나 한번 둘러봤어요.
스테츄 오브 유니티 옆을 흐르는 나르마다 강, 조금 상류에 바로 사르다르 사로바 댐이 있습니다.
사르다르 사로바 댐이 있고, 그 북쪽으로 나르마다 운하의 출발점이 보이네요.
나르마다 강의 사르다르 사로바댐은 규모가 꽤 커보입니다.
사로바댐으로 생긴 호수도 위성으로 보면 꽤 넓게 자리잡고 있네요.
이런 풍부한 수량으로 인해 나르마다 운하도 유지할 수 있나봐요.
사로바댐을 출발한 나르마다운하가 강을 만났는데요, 신기하게도 그 강을 건너는 다리를 만들어 놓았네요.
농촌에서 작은 수로교는 보았지만 이렇게 큰 규모는 처음봅니다.
강 건너편에도 물을 계속 끌어와야 되니까,
이렇게 다리를 연결해서 물이 계속 흐를 수 있게 조치를 한 것 같습니다.
그냥 파이프로 연결하기에는 좀 규모가 커서
이렇게 다리를 통해서 건너가게끔 만들어 놓은 것 같아요.
그리고 또 어떤 높이 차이 그런 문제도 있겠죠?!
인도 중서부 지방부터 북쪽까지 계속 이어지는 나르마다 운하.
그 주변으로 농경지가 형성되어 인도의 젖줄이 되고 있었습니다.
북쪽까지 올라올수록 운하의 폭은 좁아지는 모습이었습니다.
강과 하천을 만날 때마다 운하는 지하로 내려갑니다.
인도의 스케일에 다시한번 감탄하게 되네요.
공사기간과 비용도 꽤 많이 들었을 것 같습니다.
여기는 지금 땅이 말라 있는데
원래는 비가 많이 오면은 물이 흐르는 그런 지형인 것 같아요
그래서 여기도 이렇게 땅 아래로 운하가 흐를 수 있게 파놨네요.
이 운하로 배가 다니게 해서 수상 교통 수단으로도 이용하면 좋겠지만
그러자면 이런 터널 같은 것을 더 높게 만들어야 되기 때문에
공사비가 상당히 많이 들고 통행에도 불편이 있어서
그렇게 까지는 만들지 못한게 아닐까 추측이 됩니다
우리나라에 있는 경인운하 (아라뱃길) 18Km인데요.
이 나르마다 운하가 530Km 가까이 되니 20배 이상 차이네요.
인도가 가난한 사람들도 많지만
이런 대규모 토목공사를 해낸 것을 보면 한편으로 대단하다는 생각도 듭니다.
이정도 규모라면 정말 국가적인 명운을 건 토목공사가 아닌가 싶어요.
하늘에서 보면 마치 고속도로처럼 운하가 쭉 뻗어있는 모습이네요.
그런데 이게 인도에서 두 번째로 긴 운하래요.
첫 번째 제일 긴 운하는 어디일까요?
다음에 기회가 되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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