럭키네와 지구탐험 지오티비

평양의 관문에 건설된 북한의 신도시, 평양 화성지구 본문

지구탐험★GEO TV/한반도 ▦ KOREA GEO

평양의 관문에 건설된 북한의 신도시, 평양 화성지구

클로저 2023. 9. 4. 09:01
반응형

오늘은 북한의 신도시인🇰🇵 평양 화성지구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평양 화성지구는 김일성 김정은의 시신이 안치된 금수산 태양궁전 인근에 위치한 북한의 신도시인데요🌆 김정은의 치적사업의 일환으로 계획이 되어 원래 논밭만 있던 지역이 지금은 고층 빌딩이 있는 신도시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이곳에 지나는 거리의 이름이 9.9절 거리이기 때문에 처음 계획상으로는 9.9절 거리 지구였습니다. 곧 9월 9일이 다가오는데요, 9월 9일은 북한 정권 수립 기념일로 북한의 5대 명절로 꼽히는 날입니다🇰🇵 

 

2022년 2월 12일에 화성지구 1만세대 살림집 건설 착공식이 치러졌습니다. 평양 화성지구는 경로동과 송신 송화지구에 이어 북한의 세 번째 신도시라고 해요. 그리고 2023년 올해 태양절 다음날인 4월 16일에 김정은이 화성지구 1단계 1만세대 살림집 준공식에 참석하면서 1단계 공사가 약 14개월 만에 마무리가 되었다고 합니다!

 

거의 1년만에 신도시 하나가 완성이 된 건데요~ 북한이 공개한 영상을 보면 📺 착공식을 장면에 이렇게 허허벌판인 모습을 볼 수가 있어요!

 

위의 허허벌판이 거의 1년 만에 이렇게 신도시로 건설이 된 거예요. 겉보기에는 엄청 그럴듯해보이죠~ 화려하고

 

화성지구가 위치한 곳은 평양순안공항에서 금수산태양궁전을 거쳐 평양시내로 들어오는 길목입니다. 외국인들이 평양을 방문하게 되면 가장 먼저 마주하는 평양의 모습이 될 것입니다.

 

야경도 굉장히 화려한 모습입니다. 북한 전력 사정이 그렇게 좋지가 않을 텐데도 아주 불을 환하게 켜놓고 성대하게 준공식을 치렀습니다. 아무리 외곽의 신도시라지만 주변에 불빛이 너무 없네요. 북한이 이 화성지구에 얼마나 공을 들였는지 알 수가 있는 영상입니다.

 

고층 건물들이 이 고속도로와 9.9절 거리 도로를 중심으로 줄지어서 늘어서 있는 모습을 볼 수가 있어요. 쌍둥이 건물, 트윈타워도 몇 군데 보이고요.

 

화성지구 중간에는 이렇게 한옥 형식의 건물도 하나 보이는데요. 뭔지는 잘 모르겠네요. 아마도 식당 건물인 것 같아요.

 

북한이 영상으로 도시의 외관은 한참 동안 영상으로 공개한 반면에 실내는 거의 보여주지 않았어요. 내부는 단 6초만 공개되었거든요. 그런데 그 짧은 6초에도 허술한 부분들이 노출이 되었습니다. 가스레인지는 있는데 배관이 연결되지 않은 모습이라던가 말이죠. 우리나라 아파트들이라면 가스레인지 위에 마땅히 있어야 할 후드가 없는 부분이라던지요. 정상적인 상황이라면 아직 입주를 안 했으면 가스레인지는 없더라도, 가스 배관이랑 후드는 설치가 되어 있어야 맞는 거거든요.

 

그래서 이거는 북한이 보여주기 식으로 준비를 한 것이다 라는 부분을 알 수가 있는 부분이죠😆 북한 내부의 연료 사정이 좋지 않은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기 때문에 그래서 뭐 가스 배관도 설치할 필요가 없었다 그렇게 추측을 해 볼 수가 있겠습니다.

 

북한의 아파트는 북한말로 뼈다귀만 있는 내장재나 인테리어 없이 골조만 완성된 형태가 보통이라고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사실 집을 짓는데 큰 돈은 들지 않는다고 해요. 그것이 이제 경제 제재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아파트들을 건설할 수 있는 이유입니다

 

또 철근과 시멘트 모래 등은 거의 내수로 공급이 가능하고. 돌격대 천리마운동 등으로 전국적으로 인민들을 동원하기 때문에 인건비도 거의 들지 않아서 이렇게 단기간에 대규모 주택 건설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북한이 경제에 난 속에서도 이렇게 건설에 집착하는 이유는요 건설이 그나마 자체 역량으로 실현 가능한 부문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첨단 기술이나 설비가 필요한 산업은 현실적으로 투자가 어려우니까요. 

 

또 가시적으로 정권의 역량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고요. 또 사회주의 국가인 북한에서 인민의 주거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이기도 하기 때문에 이렇게 건설에 집중적으로 투자를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위성 사진을 보면은 도로의 차들이 거의 안 보이죠. 북한은 사실 당 간부들을 제외하면 차량을 이용할 수 있는 인구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그렇다보니 건물에도 주차장이 많이 필요가 없어요.

 

위성 사진을 보면은 이렇게 높고 큰 건물에 마땅히 있어야 할 지하 주차장 입구가 보이지 않습니다. 주민들이 차가 없으니까 주차장도 필요가 없는 거죠. 그래서 겉은 이렇게 화려하게 신도시를 만들었다고 자랑을 해대고 있지만 조금만 자세히 살펴보면 북한의 상황이 얼마나 열악한지 한눈에 알 수가 있는 것 같습니다.

 

 

북한의 비밀 지하활주로

북한은 6.25당시 유엔군의 공습으로 공군력을 완전히 상실하게 되었는데요 그때의 경험으로 인해 많은 시설을 지하화해서 공습 피해를 막고자 했습니다 심지어 활주로까지 지하에 건설했다는데

geotv.tistory.com

 

북한이 동해안으로 미사일 쏘는 곳, 무수단리 발사장

지난 5월 31일 북한이 위성(이라 주장하는) 로켓을 발사한 곳은 서해 위성발사장 동창리 미사일발사장이었는데요 북한의 로켓발사장이 서해 위성발사장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반대쪽 동해에도

geotv.tistory.com

반응형
Comments